티스토리 뷰

2020년 연봉 3800 실수령액

1. 연봉 3800 실수령액

연봉 3800만원이면 매달 받는 급여가 얼마나 될까요? 과연 300만원을 넘게 받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2020년 기준 연봉 3800만원 월 실수령액에 대해 알아볼까요?

 

 

 

 

직장인들의 월급은 간단하게 세전 월급과 세후 월급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세전은 월급에서 어떠한 항목도 공제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세후는 세금을 공제한 이후의 월급을 얘기합니다. (4대 보험도 포함)

 

여기서 4대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입니다. 이 중에서 산재보험만 근로자가 부담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근로자와 사업주가 같이 부담을 합니다.

 

 

그럼 연봉별 실수령액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실제 본인이 직접 세율과 사대보험율을 알아서 실수령액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보다는 연봉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다양한 연봉계산기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최신 기준의 반영이 가장 빠른 사람인 연봉계산기를 추천합니다. 아래 계산기가 바로 saramin 연봉계산기 입니다.

 

 

 

 

연봉계산기 화면은 보통 입력화면과 결과화면으로 구분이 됩니다.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퇴직금 포함여부, 부양가족 정보, 비과세액 정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략적인 월 실수령액이 궁금하시면 입력정보가 100% 정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부양가족에 따른 연봉 3800 실수령액 계산결과를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봉을 비롯한 다른 모든 조건은 모두 동일하며 부양가족 수만 변경을 하였습니다.

 

부양가족이 1명인 연봉 3800만원 싱글 직장인의 예상 월 실수령액은 2,792,426원 입니다. 배우자와 자녀가 1명으로 부양가족이 3명인 기혼 직장인의 월 예상 실수령액은 2,859,866원 입니다. (약 6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물론 여기서도 비과세액이 변경이 되면 월 실수령액은 바뀌게 됩니다. 일부 근로자(교대근무자 등)를 제외하고는 비과세액이 크지는 않습니다. 매월 식대가 지원되는 회사는 월 10만원까지는 비과세가 됩니다.

 

 

2. 연봉 공제항목 정보

위의 한달 기준 공제액을 보시면 크게 4대 보험료와 세금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상조회비, 동호회비 등은 여기서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상세항목들에 대해 알아보록 할까요?

 

 

 

 

먼저 세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은 다시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로 구분이 됩니다. 소득세는 월 급여액과 부양가족 정보에 따라서 만들어진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원천징수가 됩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는 세법 개정에 따라 매년 2월경에 개정이 됩니다. 지금 간이세액표는 2020년 2월 11일에 시행되었습니다. 지방소득세는 소득세의 10%로 자동으로 원천징수가 됩니다.

 

국민연금은 근로자가 4.5%를, 사업주가 4.5%를 부담을 합니다. 그렇게 보면 국민연금 보험율은 9%나 됩니다. 국민연금의 하한액은 13,950원이며 상한액은 218,700원 입니다. 연봉 6천만원 직장인이나 연봉 3억원 직장인이나 국민연금액은 동일합니다.

 

건강보험은 근로자 부담분은 월 급여액의 3.335% 입니다. (사업주가 국민연금과 동일하게 50%를 부담을 합니다.) 건강보험료는 상한액이 없기 때문에 연봉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많아지게 됩니다.

 

장기요양보험도 건강보험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험료는 건강보험료의 10.25% 입니다. 장기보험요율이 동일하더라도 건강보험료가 오르게 되면 장기요양보험료도 같이 인상이 됩니다.

 

고용보험료는 과세금액의 0.8%만 부과가 됩니다. 다른 사회보험료에 비하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고용보험은 사업주의 부담이 훨씬 많습니다.

 

 

3. 연봉과 실수령액

연봉과 실수령액의 관계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연봉이 올라갈수록 공제금액도 같이 많아지게 됩니다. 소득세가 누진제이기 때문에 연봉의 인상폭보다 공제금액의 인상폭이 더 가파릅니다.

 

같은 연봉이라면 4대 보험료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부양가족 수에 따라서 실수령액은 차이가 있습니다. 부양가족 수에 따라서 소득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부양가족 수는 연봉이 높아질수록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연봉 1300만원이면 소득세가 0원 입니다. (지방소득세도 0원입니다.) 연초에 연말정산을 하면 직장인들의 약 40%이상은 소득세를 전혀 내지 않습니다. 실질 소득세가 0원인 직장인들이 전체의 절반 가까이 됩니다.

 

 

이상으로 2020년 기준 연봉 3800 실수령액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안에 세법, 사대보험요율이 변경되어 즉시 시행되지 않는 한 월 실수령액 계산 결과는 동일합니다.

 

참고로 연봉 1억의 직장인이라도 월 실수령액은 650~700만원 수준입니다. 싱글 직장인이 월 실수령액 1천만원을 받을려면 연봉기준으로는 1억 7천만원이나 되어야 합니다. (기혼 직장인은 연봉 기준 약 1.6억원)

 

 

 

댓글